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이야기

수족냉증 치료법, Best 3 알아보기

by 지니어트 2021. 1. 15.


Winter is coming


존 스노는 걸핏하면 겨울이 온다고 했지만, 존 스노보다 몸으로 먼저 겨울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죠. 청명하던 가을 날씨를 즐기던 것도 잠시, 찬 바람이 불어오면 손 발이 차가워서 고통스러운 계절이 옵니다.

***

수족냉증은 특히 여성 분들이 많이 고통을 호소하는데요, 저도 그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족냉증에 제가 효과를 봤던,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식품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수족냉증은 말 그대로,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특히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유독 온도가 낫고, 나중엔 감각이 없어지죠...

수족냉증의 원인은 현재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지만, 대체로 추위에 혈관이 수축되어 손이나 발의 말초부위에 혈액공급이 과도하게 줄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수족냉증 치료, 완화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체온을 높여주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 수족냉증의 기본

 


너무 당연한 소리죠? 그래도 들어보세요. 일단 저처럼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하체부종이 있거나, 잘 붓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순환이 잘 안된다는 소리죠.

그럼 순환은 어떻게 잘 시켜주느냐? 정말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일단 찬 물/커피/메밀차 등등 몸을 차갑게 하는 음식들을 줄여보세요. 특히 저는 커피를 정말 좋아했는데, 2잔 마시던 걸 1잔으로 줄이기만 해도 훨씬 나아졌습니다.
***

도움이 되는 음식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생강차, 쑥, 미나리 등이 있지만 사실 평상시에 늘 챙겨 먹기 좋은 음식은 그나마 ‘생강차’인 것 같습니다. 사실 줄여야 하는 음식을 잘 줄이는 게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운동 : 순환&체온 치트키


두 번째 방법은 운동입니다! 별표 열개 치고 싶네요. 운동이라고 해서 꼭 땀나는 운동을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적어도 체내 순환을 돕는 가벼운 요가, 스트레칭 정도의 가벼운 운동이라도 몸의 순환을 돕는 운동을 주에 3회 정도를 해보세요. 반드시 좋아집니다. 저는 특히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인터벌 러닝을 했을 때 정말 효과가 좋았습니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라면 일단, 스트레칭부터 시작해보세요. 당장 유튜브에 들어가서 “체내 순환 스트레칭”이라고 검색만 하셔도 주르륵 쏟아집니다. 스트레칭이 익숙해지시면 꼭, 인터벌 러닝을 추천하고 싶어요. 심폐지구력에도, 다이어트에도, 수족냉증에도 효과가 아주 큰 운동입니다.

수족냉증 아이템


“인생은 템빨”
***
정말 공감하는 말인데요, 같은 일을 하더라도 그에 맞는 Tool이 있다면 한결 목표에 다가가기 쉬워집니다. 아이템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른 것은 없습니다. 정말 기본에 충실한 거죠.

1) 요술 양말
많이 들어보셨죠? 수족냉증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다들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저렴한 가격으로 꽁꽁 얼음장 같은 발에서 말랑말랑 아기 발처럼 변할 수 있습니다. 손발 둘 다 시리지만 특히 발이 더욱 시리더라고요. 침대에 자려고 누워도 발만 시린 분들에게 강력 추천드립니다.

대신 여기서 저만의 꿀팁이 있습니다.
***
바로 요술 양말 안에 “발가락 양말”을 신어주는 겁니다. 이게 무슨 팁이야?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수족냉증이 있다고 무조건 수면양말이나 두꺼운 양말을 신으면 발에 땀이 나고, 그 땀이 식으면서 외려 발이 더 차가워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발가락 양말을 신어주면, 발가락까지 완벽 밀착이 되기 때문에 그 위에 따뜻한 요술 양말이나, 수면양말을 신어주면 되는 것이죠! 땀이 나더라도 바로 양말이 흡수하니까요.

2) 건식 족욕기

이건 저도 몰랐는데, 이번에 본가에 가서 직접 해보고 반해서 바로 검색해서 주문한 제품입니다. 유명한 곳은 여러 군데가 있고, 관련한 글도 많습니다.

건식 족욕기는 부피가 작고, 물도 필요 없는데 건식 사우나를 즐기는 것처럼 할 수 있습니다. 몸이 기분 좋게 따뜻해지면서 땀이 나는데 정말 추천드립니다.

대신 가격 대가 꽤 있는 편이니, 중고나라/당근 마켓 등 중고 사이트에서 구해서 써보고 나중에 새 제품을 구입해도 좋을 것 같네요. 2020년 산 물건 중 가장 잘 산 물건 중 하나입니다. 후회 안 해요.

이렇게 오늘은, 수족냉증 치료법으로 1)헐액순환 2) 운동 3) 아이템을 말씀드렸습니다. 매 년 겨울 찾아오는 수족냉증, 절대 참지 마시고 말씀드린 방법 별로 어렵지 않으니 일상에서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에도 손 잡으면 화들짝 놀라는 일이 없는 그 날까지! 따뜻한 겨울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