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이야기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 ,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

by 지니어트 2021. 1. 13.

저번 글에서는 유산소 운동이란 무엇인지, 어떤 강도로 얼마나 지속하면 좋은지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오늘은, 이런 유산소 운동을 집에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것이 좋은지 장단점을 통해 알아보고, 기구 없이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의 필요성

 

일단,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열을 해보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앞서 링크로 걸어드린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근력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산소를 통해 체지방과 탄수화물을 태우는 운동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라고 하면, 가벼운 조깅, 수영 등을 예로 들 수 있죠.

 

하지만, 조깅과 수영은 요즘 같이 많이 추운 날씨나 부득이하게 수영장을 가지 못하는 경우(코로나 시국이 끝나더라도, 날씨, 유행성 질병 등으로 조깅 또는 수영장을 못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가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따로 헬스장이나 수영장, 혹은 공원으로 나가지 않고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를 찾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설명드리는 3가지 운동 기구 중, 본인의 상황과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의 종류와 장단점

 

1. 러닝머신

 

그럼, 실내 특히 집에 설치 가능한 유산소 운동 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러닝 머신입니다. 러닝 머신은 헬스장에서도 절대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기구로써, 밖에서 직접 뛰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밖에서 뛰는 것과 달리, 신호등이나 장애물에 걸려 운동을 멈추지 않아도 되고, 쿠셔닝이 되어 있기 때문에 무릎과 발목에 부하가 덜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효과는 직접 밖에서 지면을 내딛으며 뛰는 달리기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정리하면, 러닝머신의 경우 가장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달리기를 실내에서도 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 수 있겠네요. 하지만 러닝머신은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장소가 협소한 경우 이 점을 고려해야 하고, 뛰는 운동이라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파트 등 층간 소음에 취약한 곳이라면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정용 러닝머신 가격

가정용 러닝머신의 경우 접이식은 70만 원 대 부터 시작하고, 접이식이 아닌 경우 100만 원 대 부터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상당히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러닝머신으로 운동을 하면 여타 다른 실내 유산소 기구에 비해 운동 강도의 조절이 쉽다는 점(속도 조절이 가능한 경우)이 상당한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2. 실내 사이클

 

다음으로 소개드릴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는 가장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시는 '실내 사이클'입니다. 가장 보편화가 된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 대 (가장 유명한 제품인 숀리 X 바이크가 15만 원 대 정도이고, 당근 마켓 등 중고상품을 잘 득템 하시면 무료 나눔 하는 사이클을 공짜로 득템 할 수도 있습니다.)

 

실내 사이클 가격


실내 사이클은 접어서 보관할 수 있는 형태가 많기 때문에, 보관에 용이하고 비교적 무릎에 무리가 덜 가는 식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 대 또한 러닝 머신에 비해 접근이 쉬운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

 

다만, 실내 사이클의 경우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충분히 빠른 속도로 일정 시간 이상 타주어야 합니다. 무거운 무게로 10분을 돌리는 것보다, 가벼운 무게로 30분~1시간 정도를 운동하는 것이 유산소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실내 사이클로 충분히 운동이 안되는 것 같거나 살이 빠지지 않는 경우 운동을 했을 때 숨이 가쁘고 땀이 조금 날 정도인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3. 스텝퍼

 

마지막으로 소개 드릴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는 스텝퍼입니다. 스텝퍼는 앞서 소개한 운동기구들 보다 월등히 작은 사이즈와 낮은 가격대로 실내 유산소 운동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솔깃할만한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텝퍼는 계단 오르기와 유사한 운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계단 오르기보단 조금 덜 힘들지만 직접 계단을 타지 않아도 되니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스텝퍼는 작지만 제대로 타면 순식간에 땀이 훅 나면서 운동 효율이 꽤 좋은 운동 기구입니다. 처음엔 이게 운동이 되나? 싶지만 10분만 연속으로 해도 땀이 줄줄 날 겁니다. 충분히 깊게 타 주고, 허벅지의 힘으로 운동을 해주면(종아리가 아닙니다!) 힙업에도 도움이 되는 고마운 운동 기구입니다. 

 

스텝퍼 가격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약 3만 원~7만 원 사이로 구매가 가능하며 스텝퍼 또한 당근 마켓 등 중고 공급도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실내 유산소 운동 기구입니다. 다만, 스텝퍼도 운동할 때 무릎을 과하게 펴면 무릎이 과신전 되면서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자세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결론 : 어떤 유산소 운동 기구가 가장 효과적인가?

 

많은 분들이 이 중 어떤 게 가장 효과적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자신이 30분~1시간을 가장 잘 운동할 수 있는 운동기구를 골라서 운동하는 겁니다. 운동을 조금이라도 해보신 분들이라면, 3가지 다 사용 경험이 있을 겁니다. 가장 잘할 수 있고, 집의 공간과 예산을 고려해서 고르는 것이 가장 베스트겠지요.

 

그리고 구매 전에 반드시 집에서 30분 이상 씩 2주일 이상 운동이 가능한지 스스로 운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홈트레이닝이 정말 안 맞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운동하는 환경이 중요한 분들이 있거든요.

헬스장처럼 다 같이 운동하는 분위기가 중요하거나, 야외에서 운동이 잘된다거나 등의 경우 말이죠. 일주일 이상 집에서 운동을 지속하신 분들은, 그때부터 어떤 운동 기구가 좋은지 고민해보셔도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원룸 등 협소한 공간에서는 스텝퍼만 한 운동 기구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운동은 러닝이기 때문에 나중에 공간이 충분하다면 러닝머신을 꼭 집에 장만하고 싶습니다.

오늘 전달드린 내용으로 가장 합리적인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나 자신의 의지라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