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이야기

스포츠 브라 추천 , 스포츠 브라 효과/가성비 브라 추천

by 지니어트 2021. 1. 24.

 

여자분들이라면, 꼭 운동할 때가 아니더라도 버스를 잡으려고 뛸 때, 빠르게 계단을 내려갈 때 등등 일상생활 속에서도 상체의 흔들림 때문에 불편한 경험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흔들려서 움직임에 방해가 되기도 하고, 심지어 아프기도 하죠. 특히, 운동을 할 때는 꼭 달리기 같은 위아래로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아니라도 스포츠 브라가 필수인데요.

 

오늘은 스포츠 브라의 필요성, 효능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스포츠 브라 추천까지 해드릴 겁니다.


스포츠 브라, 왜 입나?

스포츠 브라, 꼭 입어라 라는 말은 말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런데 왜 입어야하는 걸까요? 지금부터 간단히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먼저 가슴은 근육이 아니라, 순수 지방이라는 점을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가슴을 지탱하는 건 그럼 근육이 아니라 뭘까요? 바로 쿠퍼 인대라 불리는 인대가 우리의 소중한 가슴을 지탱하고 있는 겁니다.

 

근육은 근육운동을 통해 성장시키고 약화된 근육을 강화 시킬 수 있지만, 가슴은 그게 불가능한 거죠. 인대는 한 번 늘어나면 되돌릴 수 없다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발목 인대도 그렇듯 쿠퍼 인대도 마찬가지라는 거죠. 쿠퍼 인대가 손상될수록 가슴을 지탱하기 어려워지는 거죠. 

특히 운동이라는 특별한 상황에서는 가슴이 당연히 일상생활보다 훨씬 많이 흔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의 브라는 그저 옷 맵시를 위한 경우가 많죠. 와이어로 올려주거나, 모아주거나, 옷 입을 때 특정 부위가 두드러지지 않도록 해주는 겁니다. 기능성이라고 보긴 어렵단 말이에요. 이런 브라를 운동할 때도 착용한 다면, 뭐... 운동복 입을 때 더 예뻐(?) 보일 수는 있겠지만 인대는 전~혀 보호해주지 않겠죠.

 

그에 반해 스포츠 브라는 탄탄한 원단으로 되어있어 흔들리는 가슴을 단단하게 압박하고, 땀을 잘 흡수하고 빨리 마르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더라도 가슴이 흔들리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에 쿠퍼 인대를 보호하고, 운동할 때의 퍼포먼스도 올려주는 거죠. 달리기를 할 때 더 이상 가슴이 문제가 되지 않는 겁니다.

 

이 정도면 왜 스포츠 브라를 입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이 된 것 같네요. 이제는 어떤 스포츠 브라를 입어야 하는지, 실제로 제가 구입한 스포츠 브라들에 대해 말씀드려 볼게요.

 


스포츠 브라 추천

스포츠 브라도 사실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가벼운 운동(ex. 요가)부터 아주 격렬한 운동(ex. 크로스핏)까지 스포츠 브라가 가지고 있는 탄성, 디자인이 달라집니다. 그러니깐 일단 본인이 어떤 운동을 할지부터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처음으로 스포츠브라를 구입하신다면, 일단 최소 스포츠 브라의 강도(강도라고 표시를 많이 합니다.)가 Medium인 것부터 고려를 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약한 강도의 스포츠 브라를 구입한다면, 브라렛이라고 부르는 와이어리스 브라와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스포츠 브라를 운동에 그냥 사용한다면, 필라테스 혹은 요가처럼 뛰는 동작이 없는 운동에는 괜찮을 수 있지만 가벼운 조깅 정도만 하더라도 운동을 끝낸 뒤, 다음 날에는 가슴 부분이 아플 수 있습니다.

 

1. 저강도 운동 적합 스포츠 브라

강도가 아예 적혀있지 않은 스포츠 브라 제품은 대부분 "약한 강도의 운동"에 알맞은 스포츠브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그런 제품의 경우 예쁜 디자인이 장점이죠. 또 가격도 전문 스포츠 브랜드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일단 제가 사서 사용하고 있는 스포츠 브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저강도 스포츠 브라

 

이런 종류의 스포츠 브라는, 일단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디자인이 예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산 위의 스포츠 브라는 배송비 2500원 포함 20500원이네요. 굉장히 저렴하죠? 실제로 사용해본 후기는 생각보다 괜찮았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좋아하고 자주하다 보니 요즘 생기는 신생 스포츠웨어 브랜드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는데요. 그래도 저강도의 홈트레이닝을 할 때 착용을 해도 괜찮았습니다.

 

다만, 한 번 헬스장에도 착용을 하고 갔었습니다만 그 때 느낀 점은 확실히 전문 스포츠 브랜드에서 나오는 정도의 퀄리티를 바라면 안 된다는 거였습니다. 이건 처음 착용할 때는 짱짱한 듯하고 탄탄한 것 같지만, 착용하고 운동을 하면 어느새 늘어나고, 땀이 나면 흡수는 잘하지만 빨리 마르는 '속건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그래도 가성비 있는 제품을 찾거나, 디자인이 중요하고 홈트레이닝을 위주로 운동을 하신다면 나쁠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중간 강도 운동 적합 스포츠 브라

두번째로 말씀드릴 스포츠 브라는, 중간 강도 이상의 운동에 적합한 브라입니다. 일단 '중간 강도 운동'이라고 한다면, 가벼운 조깅/웨이트 트레이닝을 포함할 수 있겠죠. 대부분의 운동이 여기에 속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헬스장에서 주로 운동을 하신다면, 지금 말씀드릴 스포츠 브라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간 강도 이상의 스포츠 브라는 대부분 스포츠 웨어 전문 브랜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에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처음 스포츠 브라를 구입하려고 찾아보면 제일 처음으로 보시게 될 겁니다. 그만큼 유명한 제품이죠.

 

미디움 강도 스포츠 브라

나이키 스우시 스포츠 브라는 '미디엄 서포트' 제품입니다. 바로 앞서 말씀드린 대로, 중간 강도의 운동에 적합한 스포츠 브라입니다. 앞의 1번 스포츠 브라에 비해 확실히 몸을 가리는 면적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죠. 저는 실제로 이 제품을 가지고 있는데요. 둘을 비교한다면 처음 착용했을 때의 압박감은 비슷하지만, 운동을 하며 빠르게 늘어나는 1번 스포츠 브라와는 달리 2번의 나이키 제품은 처음의 강도를 유지합니다.

 

나이키 사를 제외하고도, 아디다스에도 비슷한 정도의 강도를 가진 스포츠 브라가 있습니다. 나이키 제품 착용 샷은 따로 찍어 놓은 것이 없어서 아디다스 제품의 착용샷을 첨부합니다.

 

미디움 강도 스포츠 브라

위의 1번 브라에 비해 몸을 덮고 있는 면적이 상당히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슴의 윗부분까지 커버하고, 더욱 쫀쫀한 원단을 자랑하죠. 특히 이런 전문 브랜드의 스포츠 브라로 올라오는 순간, 땀이 나더라도 상당히 빨리 마르는 이른바 속건성이 뛰어난 원단으로, 운동을 해서 땀이 나더라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 대는 대부분 3~4만원 대로 중간 정도 입니다. 운동을 자주하신 다면 투자할 만한 정도죠.

 

3. 높은 강도 운동 적합 스포츠 브라

마지막으로, 정말 높은 강도의 운동에 적합한 스포츠 브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아래 사진을 보실까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이 서포트 스포츠 브라는 1,2번 스포츠브라에 비해 더욱 몸을 가리는 면적이 크고, 가격 대도 더욱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죠. 1번은 2만 원 상당, 2번은 3만 5천 원 상당, 마지막 3번은 8만 원 상당입니다. 

 

하이 서포트 스포츠 브라

위의 제품의 경우 사려고 눈여겨보고 있는 제품이라 데려왔습니다. 일단 보시면 뒤에 훅이 있는 형태라 비교적 사이즈를 세밀하게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가슴을 위쪽으로 한번 더 압박할 수 있게끔 디자인이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죠. 저는 가벼운 운동도 좋아하지만, 인터벌 러닝 같이 격렬한 운동도 주에 3회 정도 하기 때문에 이런 하이 서포트 스포츠 브라도 탐이 나더군요.

 

하이 서포트 스포츠 브라의 경우 확실히 운동 시 잡아주는 압박의 정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개인 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 중에 가장 강도가 높은 스포츠 브라도 나이키의 제품인데요. 바로 아래 제품입니다.

 

직접 소장 스포츠 브라

한눈에 봐도 가슴을 압박하는 정도가 장난 아니죠? 저 스포츠 브라는 미디엄 서포트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착용해보고 산 제품이라 처음 입었을 때는 숨이 쉬기 힘들 정도였습니다. 그런데도 구입한 이유는 더욱 강한 강도의 스포츠 브라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벌 러닝 같은 강한 강도의 운동을 할 계획이 있는 날에는 무조건 저 제품을 착용하고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스포츠 브라의 효과/필요성/상황에 따른 스포츠 브라 추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가지고 있는 제품에 대한 리뷰도 함께 드렸는데요. 부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 스포츠 브라를 꼭 빼놓지 않고 착용하셔서 부상 없이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