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이야기

칼슘영양제, 어떻게 챙겨 먹어야할까?

by 지니어트 2021. 1. 20.

 오늘은 영양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칼슘영양제를 말이죠. 칼슘!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보통 잘 챙겨 드시는 종합영양제에도 칼슘이 들어 있지만, 따로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 주세요.

***


칼슘, 골다공증 때문에 먹는게 아니다?

칼슘의 효능을 떠올리면 바로 생각나는 게 뭘까요? 골다공증, 맞습니다. 칼슘은 뼈 생성, 유지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만 먹으라는 소리 들어 보셨나요? 하지만 그건 잘못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 바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칼슘 : 우리 몸의 기막힌 밸런스버튼

 

 

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 합니다. 항상성이란, 몸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혈중 산소의 농도, 혈중 당 농도, 체온 등 여러 가지가 있겠죠. 그럼, 칼슘이 우리 몸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산과 염기의 평형을 맞추는 겁니다.

산과 염기의 평형? 너무 말이 어려운 가요? 그럼 혹시 알칼리수, 산성수를 들어 보셨나요? 산성과 알칼리는 서로를 중화시켜 밸런스를 맞추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나 과도한 음주 등으로 인해 혈액이 산성화 되면, 칼슘을 섭취해 알칼리화(중화)시키는 것이죠! 칼슘 자체가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혈액 안에 칼슘이 적당히 많으면 혈액이 산성화 되기 힘든 것이죠.

 

여기서 반대로 생각해볼까요? 혈액은 점점 산성화가 되는데, 혈액에 칼슘이 적으면 '항상성'을 좋아하는 우리 몸은 몸 어딘가에서 칼슘을 조달합니다. 그 어딘가는 바로 우리 몸에서 가장 칼슘이 많은 '뼈'겠죠!  그러니, 우리는 칼슘을 꼭! 섭취해야 하는 겁니다.

 

칼슘 : 발 빠른 전달자

 

 

칼슘은 우리 몸에 필요한 신호들을 발 빠르게 전달합니다. (신경전달 물질이라고 한다.) 스트레스에 칼슘이 좋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바로 우리 몸이 전달하고 싶은 신호를 더욱 빠르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때문이죠! 마그네슘도 칼슘과 비슷하게, 신호 전달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눈이 떨릴 때 먹으면 좋다고 하는 것이랍니다.

 

또한, 칼슘은 우리 몸에 '근육'을 조절합니다. 특히 모든 근육 중에 가장 중요한 근육은 심장이겠죠? 칼슘은 바로 이 근육을 수축시킵니다. 바 이완은 마그네슘이죠! 칼슘/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에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그 외에 모든 근육에 문제가 생기겠지만, 심장에 무리가 있으면 제일 먼저 알아차릴 수 있겠죠...? 하하)

 

칼슘 섭취법

칼슘은 하루에 1g 정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이 양을 모두 채우려면 멸치로 치면 두 손 가득히 먹어야 합니다. 하루에 그 정도 양을 먹기는 어렵기 때문에, 칼슘 영양제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아래에 어려운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보통 시중에 나오는 칼슘제는 칼슘+마그네슘+비타민 D이 함께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칼슘과 마그네슘을 같이 먹어야 하는 이유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둘 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이기 때문이고, 비타민D는 십이지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비타민D가 D2보다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칼슘 중에도 유형이 여러 가지라고 하는데, 탄산칼슘은 저품질로 생산된(해산물 껍질, 조개껍질에 탄산칼슘이 많죠..? 을 가공한다고 함) 칼슘이라 흡수율이 낮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트르산 칼슘 또는 칼슘 말레이트(수용성)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흡수가 훨씬 빠르다고 하네요.

 

칼슘과 마그네슘은 2 대 1의 비율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칼슘이 너무 많으면 마그네슘이 흡수가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위에 이야기한 내용들에 부합하는 영양제를 쭉 찾았었는데, 국내 영양제는 칼슘의 종류와 비타민 D의 종류를 기입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어렵게 찾은 영양제는 이겁니다! 광고 아니고요, 지금 먹고 있는 영양제 다 먹으면 구매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저도 공부하는 느낌으로 칼슘영양제의 효능과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에 대해서도 말해봤는데요, 조사하면서 저도 좋은 공부가 되어서 다음 영양제는 잘 골라서 먹을 수 있겠어요. 다들 미리미리 잘 챙겨 드시고, 부모님께도 꼭! 혹은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챙겨드시길 바래요.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